아기 코딱지 파는 법 (콧물 제거하기)

아기 코딱지 파는법

무엇이든 처음은 어렵다. 갓 태어난 아기의 코가 막혔을 때 뚫어주는 것도 처음에는 무척 어렵다. 오늘은 섬세한 아기 코가 막혔을 때 아기 코딱지 파는법과 콧물 제거하는 법에 관한 이야기를 해보려고 한다. 

아기-코딱지
아기-코딱지

내버려 두기

엄마가 보기에 답답하겠지만 대부분의 경우 어느 정도 코가 막혔더라도 내버려 두면 저절로 해결되는 경우가 많다. 특히 아기가 어릴 수록 괜히 건드리지 않는 것이 나을 수 있다.

또한 어린 아기는 자주 울기 때문에, 울다 보면 콧물도 나고 코딱지도 튀어나오거나 삼켜지는 경우도 많으니 아기를 잘 살펴서 너무 심하지 않다면 코딱지는 그냥 내버려 둬도 된다.

생리 식염수, 콧물 제거 스프레이

하지만 아기 코가 너무 많이 막혔고 코를 파주고 싶은데 코에 습기가 부족하여 코딱지가 아기 코 속에 달라 붙어있는 경우, 억지로 떼다가는 코 안에 상처가 생길 수 있다.

이 때 필요한 것이 생리 식염수 또는 콧물 제거 스프레이 이다. 생리 식염수 두세 방울이나 콧물 제거 스프레이를 아기 코에 주입하면 코딱지가 불어서 부드러워지고, 그것 만으로 코딱지가 해결되기도 한다. 

또한 생리 식염수나 콧물 제거 스프레이는 나중에 도구를 사용하기 전에 코 안을 부드럽게 만들어 주는 역할을 하기 때문에, 가장 기초가 되는 코딱지 제거 용품이라고 볼 수 있다. 

면봉, 집게

생리 식염수 등으로 아기의 코 안이 부드러워 지면 면봉이나 집게를 사용하여 아기의 코딱지를 제거할 수 있다. 

주의할 점은 코가 마른 상태에서 바로 면봉이나 집게를 사용하여 코딱지를 제거하려고 하면 코 안에 상처가 생길 수 있으니 주의해야 한다.

또한 아기가 코 안에 무언가를 집어 넣는 것을 좋아할 리가 없으니, 아기가 몸부림을 치게 되는데, 이 때 잘못하면 다칠 수도 있으니 사용할 때 항상 조심해야 한다.

콧물 흡입기

만약 아기의 코 안에 콧물이 너무 많아 아기가 힘들어 한다면 콧물 흡입기를 사용할 수 있다. 콧물 흡입기에는 엄마가 입으로 빨아들일 수 있게 되어 있는 코끼리 뺑Ko로 유명한 수동식 콧물 흡입기와 전동식 콧물 흡입기가 있다. 

콧물 흡입기를 사용하는 경우, 압력 조절을 잘해야 한다. 아기가 어리기 때문에 압력이 너무 세지 않도록 신경 써야 한다는 것이다. 또한 코딱지를 불려서 흡입하고 싶으면 사전에 생리 식염수 등으로 코 안을 부드럽게 해 놓아야 한다. 

코를 너무 깨끗하게 자주 청소하려고 해서도 안된다. 콧물을 전부 빨아들이겠다고 생각하는 것도 과하다. 아기 코가 콧물로 너무 심하게 지저분할 때만 적당히 사용해야 한다. 물론 콧물 흡입기는 아기가 사용하는 물건이므로 항상 깨끗하게 관리해야 한다.

병원

이것 저것 다 무서우면 그냥 아기를 데리고 병원에 가면 된다. 동네 소아과나 이비인후과에 데려가면 아마도 위의 방법 중 적절한 방법으로 해결해 줄 것이다.

나도 맨 처음 아기 코가 막혔을 때는 의사 선생님께 물어 보았는데, 그 때 아기 코 안에 생리 식염수를 두 세 방울 떨어뜨려 주시고 생리 식염수도 챙겨 주셨다. 

댓글